티스토리 뷰
목차
디딤 씨앗 통장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아동자산형성지원사업으로, 취약계층 아동의 미래를 위해 마련된 희망의 통장입니다. 국가가 직접 적립금을 지원하여 아동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초기 비용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.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, 디딤씨앗통장 지원 대상 아동 수가 2023년 7.2만명에서 2024년 20.5만명으로 지원 대상이 크게 증가 확대되었습니다. 본 글에서는 지원 대상, 지원 금액,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디딤 씨앗 통장 지원 대상
■ 지원 대상
위탁가정 ·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자라고 있는 보호대상아동(만0 ~ 18세 미만)과 기초생활수급가구(만 0 ~ 18세 미만) 등 저소득아동
■ 지원 내용
아동이 저축을 하거나 후원을 통해 통장에 적립하면 정부가 정립 금액의 1:2로 매칭하여 월 최대 10만원까지 지원
디딤 씨앗 통장 신청 방법
■ 개설 방법 :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혹은 복지로나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.
■ 후원 신청 : 디딤씨앗 통장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디딤 씨앗 통장 사용 방법
■ 지원 용도
18세 이후 대상 청년이 사회에 진출할 때 주거비, 학자금, 기술자격 · 취업훈련비, 의료비, 결혼지원 등에 사용하게 됩니다. 학자금 대출 상환, 주택담보대출 상환 등 부채 상환 용도는 불가합니다.
■ 사용 절차
만 18세 도래 후 아동이 직접 사용 가능 사용 시 필요 서류를 준비하여 시·군·구청에 신청 시·군·구청에서 신청 내용을 심사 후 적립금 지급 합니다.
디딤 씨앗 통장은 취약계층 아동의 미래를 위한 작은 도움이지만, 아동들에게는 큰 희망입니다. 아동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,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